[V4] 월드 루나트라 대격변 패치 제안서
1. V4의 현재 상황
V4는 3월, 오디세이 업데이트와 신규 서버 추가를 통해 파격적인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신규 유저들이 캐릭터를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으며 신규 유저들은 메인 퀘스트 자동 진행, 스케줄러 등의 자동 성장 시스템을 이용해 1~2주 정도의 기간이면 충분히 캐릭터 레벨 80, 전투력 100만 정도의 스펙에 손쉽게 도달할 수 있다. 성장이 막히는 구간에 도달하면 ‘몽환의 틈’, ‘황혼의 땅’과 같은 던전 콘텐츠와 펫, 소환수, 동료, 아이템 수집과 같은 수집 콘텐츠, 이외에도 마석, 잠재력, 몬스터 조사, 영혼석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번갈아 가며 캐릭터를 끊임없이 성장시킬 수 있으므로 무과금으로도 빠른 성장과 많은 보상을 얻고 싶어 하는 신규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V4는 공식 카페를 통해 소통하며 기존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이들이 원하는 방향의 업데이트를 잦은 주기로 지속하고 있다. 클래스 변경 및 전직, 신화 아이템 추가 등의 성장 콘텐츠와 영지 쟁탈전, 월드 루나트라 등의 새로운 전투 콘텐츠들이 지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현존하는 모바일 RPG 게임 중에서는 리니지 2M과 더불어 그래픽이나 액션 연출이 최상급인 데다가 PC와의 크로스 플레이도 지원하고 있으므로 기존 유저들의 리텐션이 어느 정도는 지켜지고 있다.
2. 문제점 요약
그러나 신규 유저의 경우 빠른 성장으로 80레벨까지는 손쉽게 올릴 수 있으나 무과금 상태로는 더 이상의 메인 퀘스트 진행과 상위 던전, 필드에서의 자동 사냥이 불가능해 성장이 막히며 쟁, 레이드와 같은 대규모 콘텐츠에 참가하기에도 고투력의 사기적인 광역기의 효율로 인해 전투력 차이를 극복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성장도 막히고 대규모 콘텐츠에 참가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는 신규 유저들의 상당수가 이 시기에 이탈하고 있다.
기존 유저들을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추가도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이는 신규 장비, 수집 콘텐츠 추가 등의 전투력 인플레를 이용한 임시방편에 불과한 데다가 설령 장비를 맞춘다고 하더라도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른 신규 장비가 나와 보유한 아이템의 가치가 금방 하락하기 때문에 기존 유저 입장에선 굳이 신규 장비를 위해 투자해 전투력을 높일 이유가 전혀 없다. 이들은 난이도 있는 필드 보스의 등장, 고투력 유저들을 쟁에서 이기기 위한 욕구로부터 전투력을 상승시키고 싶은 RPG 게임의 근본적인 동기부여 콘텐츠를 원하고 있다.
A. 무과금, 저투력 유저를 위한 신규 필드 / 대규모 콘텐츠 필요
무과금 유저들이 전투력 80만 구간에 도달하게 되면 과금을 하지 않고서는 성장이 크게 정체되기 때문에 쟁이나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는 조건인 서버 내 일정 랭킹 안에 들어가는 것조차 어려워진다. 설령 참여한다고 하더라도 고투력 유저들의 광역기에 단숨에 쓸려나가는 것이 전부이니 저투력 유저들의 저조한 대규모 콘텐츠 참여율로 이어지는 상태이며 성장이 막히고 마땅히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없으므로 결국 신규 유저들의 이탈로 이어지고 있다.
B. 고투력 유저를 위한 아이템 가치 보존 / 성장 동기부여 콘텐츠 필요
고투력 유저들의 주 장비였던 기존의 지쿠스, 판덴, 슈리온 고강 세트는 엘튼, 오디세이 장비의 등장 이후로는 아이템 수집 슬롯에 등록하는 하위 아이템 수준으로 전락해버렸고 각종 이벤트로 복구권과 재료 아이템을 남발하면서 고투력 유저들이 보유한 장비의 가치는 더더욱 낮아지는 추세이다. 더군다나 각종 필드/월드 보스, 네임드 몬스터로부터 쏟아지는 아이템들 덕분에 V4 내의 전반적인 아이템 가치는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며 유저 간의 거래소 시스템 역시 낮아진 아이템 가치 덕에 이미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투력 유저들은 과금이나 대규모 콘텐츠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낮은 가치의 아이템으로부터 콘텐츠에 참여하거나, 전투력을 상승시킬 동기부여를 얻지 못하고 있다.
C. 서버 간 불균형 문제 해소 필요
출시 초기에는 기존의 MMORPG 장르가 유지하던 길드전, 종족전에서 벗어나 인터 서버를 활용한 서버 간 대결 구도가 굉장히 참신했고 서버 간 밸런스도 유지가 됐었다. 그러나 여러 번의 서버 이전 패치를 겪으며 대규모 콘텐츠 보상을 받기 위해 1위를 자주 하는 서버에 고투력 유저들이 몰려들었고 지금은 일정 서버가 승리를 독식하고 몇몇 서버는 거의 죽은 서버나 다름없는 상태이다. 사실상 일정 주기로 여러 개의 서버가 묶여 월드 루나트라, 차원 난투전 등에서 경쟁하게 되는 현재의 시스템은 죽은 서버는 소외되고 만나는 서버끼리만 만나며 이길 서버만 이기기 때문에 유명무실해졌다고 할 수 있다.
D. 루나트라 필드와 PvP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점 개선 필요
(월드) 루나트라는 PvP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기획된 필드임에도 현재는 PvP가 일어나기는커녕 필드에서 유저를 발견하기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맵도 넓고 사냥터와 몬스터도 과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유저들은 다른 유저가 없는 위치로 이동해 자동 사냥을 돌리기만 해도 경험치와 보상을 획득하는 데에 전혀 지장이 없다. 한정된 보상이 드랍되는 사냥터를 차지하기 위해 PvP를 펼쳐 상대를 몰아내야 하는데 루나트라 필드에서는 이와 같은 PvP가 이루어져야 할 이유가 전혀 없으며 PvP로 많은 유저를 쓰러뜨린다고 하더라도 수고스러움에 상응하는 보상이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MMORPG의 재미와 동기부여는 저투력, 고투력 가릴 것 없이 필드에서 PvP가 쉴 새 없이 발생하고 모든 서버가 몰입해서 쟁이 이루어지면서 결국 유저와 유저간의 대결이 활성화되어 유저를 이기기 위한 전투력 상승 욕구에서 오는데 지금의 V4는 필드에서 PvP 일어나는 건 찾아보기가 어렵고 쟁과 레이드의 경우 이미 대세 서버, 고투력들만의 콘텐츠가 되어버린 지 오래인 데다가 고투력들마저도 아이템 가치의 하락으로 보상이 만족스럽지 못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에 흥미를 잃어가고 있다. 따라서 V4가 더 이상의 유저 이탈을 방지하고 좀 더 장기적으로 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유저간의 대결을 활성화할 수 있는 콘텐츠와 유저를 이기기 위해 레벨과 전투력을 성장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게임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3. 월드 루나트라 대격변 패치
위의 정리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투력에게는 허들에 막히지 않고 성장할 수 있는 레벨별 전용 필드를 만들어 주어야 하고 해당 필드에서 비슷한 전투력끼리 PvP, 레이드, 쟁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고투력에게는 높은 전투력의 필드일수록 더 좋은 아이템을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함으로써 전투력을 상승시켜 더 높은 전투력을 요구하는 필드에 진입하고 싶은 동기부여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서버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모든 서버를 통합해서 전투 필드에 존재하는 유저의 인원을 늘려야 하고 이를 레벨이나 전투력 기준으로 분류하여 힘의 불균형을 해소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좁아진 크기의 필드에 모이는 모든 서버의 유저들이 좋은 아이템을 드랍하는 한정적인 네임드 몬스터와 필드 보스를 사냥하기 위해 PvP를 끊임없이 펼쳐서 필드 위에서 빈번하게 전투가 일어나야 하며 결국, 유저들이 하이-리스크를 감수한 하이-리턴의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
개선 사항 | 기대 효과 |
기존 루나트라 필드와 비교해 맵 크기와 몬스터 개체 수를 대폭 줄이고 아이템, 경험치 보상의 수준을 증가시킨다. | 유저 밀집도를 높이고 사냥 자리에 대한 경쟁을 강화함으로써 잦은 PvP 발생 |
모든 서버의 유저는 24시간 입장이 가능하다. (단, 필드의 지나친 혼잡을 막기 위해 입장 인원이 N명으로 제한되며 입장 중인 필드에서 사망하면 필드에서 이탈되어 차원의 경계에서 부활한다.) | 모든 서버의 유저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함으로써 여러 번의 서버 이전 패치로 발생한 서버 간 불균형 현상 완화 |
첫 업데이트에서는 5개의 신규필드를 추가하고 레벨 구간에 따라 입장을 제한한다. | 비슷한 전투력의 유저들끼리 분리함으로써 고투력 유저들의 일방적인 학살을 방지하고 저투력 유저들의 적극적인 PvP, 레이드 참여 유도 |
월드 루나트라의 네임드 몬스터와 필드 보스로부터만 획득할 수 있는 강화가 가능한 신규 장비 시리즈(*엘튼 장비보다 소폭 우위의 스탯)를 추가하며 상위 필드일수록 높은 능력치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 월드 루나트라 내에서의 필드 사냥에 대한 동기부여 및 상위 필드로 입장하기 위한 전투력 상승 욕구 증가 |
위 개선 사항을 바탕으로 주기적으로 월드 루나트라 내 신규 필드를 추가한다. | 임시방편에 불과한 현재의 콘텐츠 업데이트 방향에서 벗어나 게임을 재밌게 플레이하며 성장할 수 있는 콘텐츠 확보를 통한 장기적인 운영 동력 확보 |
※ 월드 루나트라 대격변 패치의 세부 개선 사항과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분류 | 입장 조건 | 권장 전투력 | 주요 드랍 아이템 (*신규 장비 시리즈) | 공통 |
1 던전 | Lv 80 ~ 84 | 1,000,000 | 주무기, 보조무기 | 1. 네임드, 필드보스 존재 2. 24시간 전 서버 입장 가능 |
2 던전 | Lv 85 ~ 89 | 1,500,000 | 주무기, 보조무기, 갑옷, 장갑 | |
3 던전 | Lv 90 ~ 94 | 2,000,000 | 주무기, 보조무기, 갑옷, 장갑, 신발 | |
4 던전 | Lv 95 ~ 99 | 2,500,000 | 주무기, 보조무기, 갑옷, 장갑, 신발, 목걸이 | |
5 던전 | Lv 100 ~ | 3,000,000 | 주무기, 보조무기, 갑옷, 장갑, 신발, 목걸이, 수정, 봉인함 |
※ 월드 루나트라의 필드 별 기본 정보는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