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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cratch] 간단한 게임 제작하기
    대학교 과제/개발 2021. 9. 1. 03:58

     

    떨어지는 사과를 바구니로 받는 게임

    20.05.24 

     

    떨어지는 사과(B)를 바구니(A)로 받아 점수를 획득하는 게임의 로직을 기본 베이스로 하여 스프라이트 변경’, ‘아이템 추가’, ‘오브젝트 특성 변경등 직접 다양한 로직을 추가해보면서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았다.

     

     

    완성된 게임 플레이 영상

     

     

    1. SUBERUNKER(똥피하기) 분석

     

    SUBERUNKER 1
    SUBERUNKER 2

    먼저 게임을 개발하기 이전에 게임 규칙으로 참고하고자 하는 SUBERUNKER(똥피하기) 게임을 간단히 분석해보았다.

     

    SUBERUNKER는 2000년대 한국에서 유행한 고전 플래시 게임으로 간단한 방식임에도 중독성이 있었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졸라맨 똥 피하기게임으로도 유명했다. 

     

    SUBERUNKER 1 게임 방식

    , 우 버튼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조종한다. 하늘에서 내려오는 똥을 피할수록 점수가 상승하고

    점수에 따라 난이도가 증가하며 최고 점수가 기록된다. 똥에 닿으면 게임이 종료된다.

     

    SUBERUNKER 2 게임 방식

    , 우 버튼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조종한다. 하늘에서 내려오는 돈을 획득할수록 점수가 상승하고

    쇠 공이나 차에 충돌하면 게임이 종료된다.

     

    SUBERUNKER를 인용한 다양한 게임들

    <SUBERUNKER>의 게임 방식(하늘에서 내려오는 물체를 회피하거나 획득하여 점수를 상승시키는 것)은

    원초적인 게임 방식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양한 리소스로 변용한 비슷한 류의 게임들이 많이 개발되었다.

     

    2. Scratch를 활용해 게임 개발

    Scratch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

     

    언어 변경

     

    GO / STOP의 기능

     

    게임에 이미지를 삽입하는 기능

     

    게임 규칙 설정

    1. 플레이어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하늘에서 떨어지는 물체를 받습니다.
    2. 물체를 받으면 1점이 오릅니다.
    3. 물체를 떨어뜨리면 1점이 줄어듭니다.
    4. 3점에 도달하면 성공, -3점에 도달하면 실패

     

    배경(농구장)과 게임 오브젝트(농구공, 바구니) 추가

     

    게임 화면 내 기본 좌표

     

    화면 내 좌표값 수정

     

    바구니 조작 코드

     

    농구공 생성/복제 코드

     

    농구공 이동 코드

     

    농구공 코드 다듬기 1

     

    농구공 코드 다듬기 2

     

    점수 생성 코드

     

    점수 계산 코드

     

    사운드(효과음) 추가 코드

     

    점수에 따른 승패 판정 코드
    게임 종료 시 바구니 움직임 중단 코드

     

    성공 시, 성공 텍스트 출력 코드

     

    실패 시, 실패 텍스트 출력 코드

     

     

    * Scratch 내에서 리소스 직접 제작하기(성공, 실패 텍스트)

     

    1. 스프라이트 추가에서 그리기 선택

     

    2. 리소스 제작

     

    3. 제작된 리소스가 스프라이트 목록에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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